[Node js] express-generator 로 express 웹 서버 구축하기

지난번 설치에 이어서 이번엔 express 로 웹서버를 구축해 보겠습니다.

Windows 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cmd 입력후 엔터 ,

리눅스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터미널을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express-generator npm 을 설치해야 합니다.

npm i express-generator -g 를 입력해 줍니다. ( 맨 마지막의 -g 는 global 의 약자로 저 모듈을 어디위치건 사용할 수 있게 설치하는 겁니다)

설치를 완료했으면 이제 express 서버를 만들겠습니다.

express -h 를 입력하면 express-generator 옵션들이 나옵니다.

저는 view engine 을 ejs 로 하고 폴더 이름을 express_server 로 하겠습니다.

요렇게 파일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제가 만든 express_server 폴더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폴더로 들어가보니 위와 같이 파일과 디랙토리가 만들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폴더 안에서” npm i –save 를 입력하여 기본 모듈들을 설치해 줍니다.

기본 패키지 모듈이 설치된 모습

만약 위 사진처럼 안뜨로 ERR 이 뜬다면 cmd 를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리눅스는 sudo) npm i –save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제 express 서버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express 디랙토리 안에서 npm start 를 입력해 줍니다.

아래 사진처럼 뜬다면 정상적으로 express 서버가 켜진 겁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접속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http://localhost:3000 을 입력해 줍니다.

정상적으로 express 서버가 열린 모습

서버가 잘 열리네요 ㅎㅎ 여기까지 오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시간에는 express router 에서 페이지를 렌더링 하는 방법과 지금 보이는 예시 페이지를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trackback

[…] 자신이 운용하는 Node js 또는 아직 Node js 프로젝트를 생성하지 않은 분들은 express-generator로 Node js 서버 구축하기! 글을 참고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시고 다음 단계를 보시면 될 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