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우분투 부팅로고 변경하는 방법 (20.04)

우분투 20.04 에서 우분투 부팅로고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분투 부팅로고는 사진과 같이 처음 켜질때 나오는 부팅 로고를 말하는 겁니다.

부팅될때 중간 하단에 있는 우분투 로고

오늘은 이 로고를 변경시켜 보겠습니다.
우선, 변경하기 전에 우분투 로고를 대채할 이미지를 만들거나 구해 줍니다. (PNG 포멧이여야 합니다.)

저는 PNG 파일로 하나 만들었습니다.

이제 변경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경로로 이동해 주세요. /usr/share/plymouth/themes/spinner

이동하면 로딩이미지 파일과 “watermark.png”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저는 파일을 준비했기 때문에 바로 붙여넣었습니다. (* 여기서 주의할 점은 파일 이름을 절때 바꿔서 넣으시면 안됩니다. 파일명을 인식하지 못하여 복구모드로 진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watermark.png 로 넣어주셔야 합니다. *)
그리고 파일을 다른곳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권한이 변경되어 있을 겁니다. root 권한으로 돌려 놓겠습니다.
sudo chown root:root ./watermark.png

이제 부팅로고는 끝났습니다. 이제 부팅로고가 아닌 부팅 되었을때 잠금화면 로고도 변경해 보겠습니다.
cd /usr/share/plymouth

저 파일도 변경 후 루트 권한으로 원래대로 돌려 놓습니다. (이 사진명도 이름이 바뀌면 안됩니다)
sudo chown root:root ./ubuntu-logo.png

모두 적용하셨으면 이제 제부팅을 해 봅니다.

부팅될때 로고가 변경 된 모습

잠금화면도 정상적으로 로고가 변경 된 모습

이렇게 우분투 (20.04) 에서 로고를 변경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 , 오류 및 틀린부분은 언제든지 댓글에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