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마리아 DB 서버를 설치하고 초기 셋팅까지 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참고로 마리아 DB 와 Mysql DB 와는 명령어 구문이 같습니다. 마리아 디비가 Mysql 의 오픈소스로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마리아 디비 다운로드는 https://mariadb.org/download/ 여기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하고 셋업 파일을 실행합니다.
가볍게 NEXT를 눌러줍니다.
라이센스를 확인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커스텀 셋업을 하는 곳인데 저희는 필요 없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여기가 중요한 곳입니다. 루트 패스워드와 UTF 변환 및 외부 루트 접속 허용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이 서버를 개발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외부에서 루트 아이디로 접속하게 하셔도 되지만 ,
실제 운용할 서버나 개발 서버라도 외부에서 root 사용자를 사용하게 하는것은 아주 위험하고 보안상 좋지 않습니다.
만약 실제로 서비스를 운영 할 서버라면 절때 root를 원격지에서 사용할 수 없게 해야 됩니다. 저는 체크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UTF-8 설정이 있는데 체크하시면 됩니다.(나중에 변경할 수 있음)
설정을 모두 하셨으면 NEXT 를 눌러 줍니다.
포트와 서비스 이름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저는 기본값을 두겠습니다.
(혹시 마리아 DB 설치전에 Mysql 서버가 설지되있는 경우에는 3306 포트로 지정했을 때 충돌이 날 수 있으니 마리아 DB 에서 포트를 다른것으로 변경하신 뒤에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시작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 를 눌러 창을 닫아 줍니다.
커스텀 셋팅에서 Hide SQL 를 서치해제 하시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생긴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이제 Hide SQL 를 실행해 줍니다.
만약 없으신 분들은 CLI 로 작업하시거나 (아래 설명에 있습니다) https://www.heidisql.com/download.php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 보이는 “+ 신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아까 마리아 DB를 설치할 때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저는 로컬호스트 즉, 같은 컴퓨터에 마리아 DB 서버를 설치했기 때문에
호스트명은 따로 건들지 않겠습니다 .
연결이 완료되면 위 사진과 같이 기본으로 설정되있는 데이버베이스 목록이 보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데이터베이스 리스트를 조회하는 명령어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쪽에 보이는 “> 쿼리” 를 눌러 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입력했습니다.
( * sql 쿼리문은 끝에 무조껀 세미콜론 “;” 를 붙여야 한 구문의 완성이 됩니다. * )
show databases;
이렇게 입력하면 현재 데이터베이스의 목록이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말고도 마리아 DB 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MySQL Client)
만약 HIDE SQL 이 없다면 Command 명령으로도 작업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CLI로 작업해 보겠습니다.
아까 설정안 root 비밀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데이터베이스 리스트를 조회해 보겠습니다.
show databases;
정상적으로 쿼리문이 수행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마리아 DB 설치 및 기본설정 , HIDE SQL 간단 사용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리아 DB 기본 명령어 및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테이블까지 만들어 보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해가 안되시는 부분 , 오류 및 틀린부분은 언제든지 댓글에다가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Maria DB] 마리아 DB 설치하기 (Windows) […]